서비스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이크레더블네트웍스㈜ (이하 "회사"라 한다)가 인터넷을 통해 운영하는 TAMZ(이하 "MP"라 한다.)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 와 회원간의 권리 및 의무,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의 내용은 "MP"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② "회사"는 필요한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그 시행일의 최소한 7일전에 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시한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한다.

③ "MP" 안에 새로운 서비스가 개설될 경우 별도의 명시된 설명이 없는 한 이 약관에 따라 제공된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따른다.


제4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회원(Member) :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한 법인, 개인사업자 또는 이에 준하는 단체로서 "MP"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Seller), "MP"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자(Buyer), "MP"를 통해 매출채권보험을 등록하는 보험계약자로 구분한다.

2. 아이디(ID) :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Password) :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책임 : 민.형사상의 모든 법적 책임

5. 서비스 중지 : 정상이용 중 "회사"가 정한 일정한 요건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하는 것

6. 해지 : "회사"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

7. 매매계약 : 구매자로 등록된 회원과 판매자로 등록된 회원 양자간에 거래의사를 합의하여 전자서명 한 것을 계약의 체결로 본다.

8. 매매보호 서비스: "회사"가 "MP"를 통하여 회원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제품대금의 입출금을 중개할 목적으로 마련한 절차를 말한다. 매매보호 서비스가 가능한 결제 상품은 B2B 전자구매론, B2B 전자구매카드, B2B 전자구매카드대출 등이며, 필요에 따라 추가될 수 있다.

단, 은행 결제 상품일 경우 해당 상품에서 거래구분을 "매매보호거래"를 선택해야 매매보호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결제상품 및 서비스 내용은 추후 추가되거나 수정 될 수 있으며 이는 최소 일주일 전에 공지한다.

9. B2B 담보보증: MP와 협약을 체결한 보증기관의 전자담보보증을 말한다.

10. 일석e조보험 : 보험을 기반으로 한 매출채권보험대출을 말한다.

11. "MP"를 통해 "회원"(구매자, 판매자)간의 계약을 체결할 경우 "MP"에서 제공하는 결제조건은 다음 각 목과 같다.

가. 매매보호거래 - B2B 전자구매론, B2B 전자구매카드, B2B 전자구매카드대출 : 은행에서 제공하는 결제조건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계약 체결 후 구매자는 은행 사이트에서 결제승인을 진행하면 판매자는 제품 배송을 하고, 구매자는 제품 인수 후 은행 사이트에서 제품인수 승인을 진행한다. 제품 인수 승인 시점부터 판매자는 은행사이트에서 할인 가능하며, 만기일에 제품대금이 판매자 통장으로 자동 입금된다. 판매자 통장에 제품 대금 입금 시 제품대금의 일정 부분이 "회사"의 매매보호수수료로 차감되어 입금될 수 있으며, 이때 별도의 은행 수수료가 있을 수 있다.

나. 일반거래 - B2B 전자구매론, B2B 전자구매카드, B2B 전자구매카드대출 : 은행에서 제공하는 결제조건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계약 체결 후 구매자가 은행 사이트에서 결제승인을 진행하면 판매자는 제품 배송을 하고, 결제승인 시점부터 판매자는 은행사이트에서 할인 가능하며, 만기일에 제품대금이 판매자 통장으로 자동 입금된다. 판매자 통장에 제품 대금 입금 시 제품대금의 일정 부분이 "회사"의 거래수수료로 차감되어 입금될 수 있으며, 이때 별도의 은행 수수료가 있을 수 있다.

다. 어음, 현금 자수어음 발행 시에 결제는 어음 발행번호와 만기일을 필히 기재하여야 하며, 판매자는 어음결제금액인 입금 완료확인 된 시점에 당사 결제승인을 완료하여야 한다.


제5조 (서비스의 구분)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B2B전자결제, B2B담보보증, 일석e조보험, 글로벌구매카드 등의 상거래 중개서비스와 정보의 제공 등 부가서비스로 구분 한다.


제 2 장 이용계약체결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① "MP"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② 이용계약은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개인, 법인 또는 단체가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원 가입을 위한 제반 절차를 거쳐 가입신청을 한 후 "회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약관에 대한 동의는 동의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완료되며 "회사"의 승인 절차는 전자메일 등의 방법을 통하여 통지한다.

④ 이용계약은 "회사"가 가입의 승인을 처리한 때부터 성립한다.


제7조 (회원가입 및 승낙)

① 회원가입은 "회사"가 지시하는 양식에 회원신청인이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여 이용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에 동의함으로 성립한다.

② 회원신청자는 "MP"의 회원 등록란에서 등록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함으로써 회원 자격을 신청할 수 있다. Fax를 이용하여 관련 서류를 "회사"에 송부하여도 동일한 효력을 발휘한다.

③ 다음과 같은 경우 회원신청자의 회원 가입 신청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이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 또는 거절 할 수 있다.

1. 이미 가입된 회원의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와 동일한 경우

2. 서비스 관련 설비 용량이 부족한 경우

3. 기술상 문제가 있는 경우

4. 이용신청자가 제공한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5.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6. 기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운영을 방해할 의도로 신청한 경우

7. 휴·폐업기업인 경우

8. 기타 부득의한 사정이 있는 경우

④ 회원 가입 신청자는 회원가입 신청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 8조③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사항을 위반하거나 가입신청 내용이 추후 허위나 거짓으로 판명될 경우 "회사"는 즉시 이에 대해 책임 있는 회원에 대하여 모든 거래를 제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1. 가입신청 양식에는 실명을 사용할 것

2. 가입신청 양식의 내용은 현재의 사실과 일치할 것

3.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지 않을 것

4. 등록 양식 또는 그 내용에 변경이 생긴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로 갱신할 것

⑤ 회원가입은 회원 단위로 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동일 회원사가 사용자를 추가하고자 할 때는 회원자체를 새로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아이디(ID)를 추가하는 것으로 한다.

⑥ 회원의 조직이 지사나 부서로 구분되어 있고 구분된 조직별로 별도로 전자상거래 관리를 해야 할 경우 회원의 지사나 부서별로 회원 가입을 할 수 있다.


제8조 (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① 회원이 자유롭게 "회사"에 탈퇴의사를 전자메일, 팩스, 기타의 방법으로 통지함으로써 탈퇴의사를 밝힐 수 있고 "회사"는 회원의 탈퇴의사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확인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② 전항의 탈퇴의 의사를 표시한 회원이 진행중인 거래가 있는 경우 당해 거래가 종결될 때까지 회원의 권리, 의무 및 거래에 관한 약관의 규정을 적용한다. 단, 신규거래는 진행하지 못한다.

③ "회사"는 아래에 해당하는 사유가 회원에게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에는 회원자격을 상실 시킬 수 있다.

1. 타인의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하거나 회원자신의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제공하였을 경우

2. 허위사실을 기재한 회원임이 밝혀진 경우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4. 회사가 협약된 기관과의 협약에 위배되는 거래를 진행하는 경우

5. 기타 회사가 요구하는 자격조건에 미달하는 경우

④ "회사"가 회원의 자격을 상실 시킬 경우에는 회원에게 전자메일, 팩스, 전화 등 기타의 방법으로 해지 사유 및 의사를 통지하며, 회원자격은 "회사"가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부터 종료된다. 회원의 자격상실의 경우도 본 조 ②항의 규정을 적용한다.

⑤ "회사"로부터 회원 자격을 상실 당한 회원이 재가입을 신청하여도 "회사"는 가입을 거부할 수 있다.


제 3장 회원정보의 보호


제9조(회원 정보의 수집 및 활용과 보호)

① "회사" 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 및 활용에 대한 동의를 받는다.

② "회사"가 정보수집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회사는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의 내용)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한다.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다.

③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한다.

④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회사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정정의 요청이 있는 경우 그 오류를 즉시 시정하여야 한다.

⑤ "회사"는 회원정보의 보호와 관리에 관한 개인정보보호법을 회원과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알 수 있도록 "MP"에 공개한다.

⑥ "회사"는 보증 또는 향후 보증 및 전자결제서비스제공을 목적으로 구매자와 판매자의 거래정보 및 식별정보를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기타 신용보증재단 등의 보증기관 및 제휴 금융기관에 통보할 수 있다. 단,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기타 신용보증재단 등의 보증기관 및 제휴 금융기관은 제공 받은 거래정보 등을 관련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고유업무의 목적을 위하여 가공 또는 이용할 수 있다.

⑦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구매자가 속한 모기업(모기업 여부는 구매자가 "MP"를 통해 거래 시 개별 계약 건 별로 등록하는 해당 원청기업을 기준으로 "회사"가 판단한다.)과의 거래 연속성이 인정되는 거래(모기업으로부터 최초 발주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한 구매자의 구매거래활동을 의미한다.)의 경우 제6항을 준용, 모기업의 고유업무 목적에 한하여 구매자와 판매자의 거래정보를 모기업에 통보할 수 있다.


제10조(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 사항을 수정해야 하며 "회사"는 필요할 경우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증빙 제출을 회원에게 요구할 수 있다.

②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각종 손해와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해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11조 (아이디(ID)의 관리)

①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 대여할 수 없다.

② "회사"의 행위에 의하지 아니한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③ 회원이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게 통보하여야 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한다.


제12조 (회원 아이디(ID)변경)

① 다음의 경우 "회사"는 직권으로 회원 아이디(ID)를 변경하도록 요구하거나, 회원의 신청에 의해 회원 아이디(ID)를 변경할 수 있다.

1. 회원 아이디(ID)가 회원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회원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경우

3. 기타 "회사" 소정의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


제13조 (회원 정보의 보호)

회원의 등록정보 및 회원에 관한 기타 다른 정보에 대하여,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한다.


제 4 장 서비스 이용


제14조 (서비스의 이용 시간)

① "MP"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된다.

② "MP"의 유지, 보수, 장비 교체 및 업그레이드 등을 위하여 "회사"는 "MP"의 전체서비스 또는 일부 서비스를 일정 시간 동안 사전 예고를 거쳐 정지시킬 수 있다. 단, 부득이 한 경우 사전예고 없이 사후에 서비스의 중지 사유를 공지할 수 있다.

③ 천재 지변 및 재해, 재난, 그리고 "회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돌발 상황 발생으로 인해 "MP"의 서비스가 정지되어 거래 System이 모두 종료될 경우 "회사"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④ 단, B2B 결제시스템 이용을 위한 전문전송 가능시간은 보통 평일(월요일~금요일) 오전8시부터 오후6시까지 이며, 제휴 금융기관에 따라 전문전송 가능시간이 다를 수 있다.


제15조 (서비스의 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1. B2B전자결제서비스

2. B2B담보보증서비스

3. 일석e조보험서비스

4. 글로벌구매카드서비스

5. 그 외 다양한 부가서비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B2B전자결제서비스: "MP"를 통하여 회원들간에 물품구매자금을 B2B구매자금대출, B2B 구매론, B2B구매카드 등으로 결제하는 전자결제서비스 일체를 말한다.

2. B2B담보보증서비스: "MP"를 통하여 회원들간의 외상물품 구매 시 그 외상대금 지급채무를 보증하기 위한 거래내역 전문전송서비스 일체를 말한다.

3. 일석e조보험서비스: "MP"를 통하여 등록한 매출채권을 금융회사에 연결하는 전자문서 연계 대행하는 서비스 일체를 말한다.

4. 글로벌구매카드서비스: "MP"를 통하여 수입구매대금에 대한 글로벌구매카드 결제 승인을 연계 대행하는 서비스 일체를 말한다.

5. 그 외 다양한 부가 서비스 : 업체 검색, 전자세금계산서 등 "회사"가 거래의 편리성을 돕거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부가서비스를 말한다.

③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가 정한 이용절차와 방법에 따라야 한다.

④ 거래중개 서비스를 통하여 상품 또는 용역의 거래가 성립된 경우 그 거래의 이행 및 거래와 관련한 일체의 손해배상책임은 거래의 당사자가 각각 부담하며, "회사"는 계약의 성립여부나 이행내용, 이행지체에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제16조 (매매보호 서비스)

① "회사"는 "MP"를 통해 거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대금의 수령, 보관 및 송금업무로 이루어지는 매매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매매보호 서비스는 "MP"를 통해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간의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도모하고 회원사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에서 제공하는 장치이므로 회사가 매매보호 서비스를 통하여 판매자 또는 구매자를 대리, 대행하거나 그 이행을 보조하는 것은 아니다.

② 매매보호서비스를 위하여 "회사"는 매매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은행 전자결제상품을 제공한다.

③ "회사"가 제공하는 매매보호 서비스는 기본적인 구매, 판매 서비스에 적용된다.

④ "회사"가 제공하는 매매보호 서비스를 이용한 거래 및 제품에 대하여 매매보호 서비스가 종결된 경우 해당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모든 사항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상호협의를 통해 해결하여야 한다.

⑤ "회사"가 제공하는 매매보호 서비스를 오용, 악용함으로써 사회질서, 미풍양속을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또는 "회사"가 매매보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상황 또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사들이 거래 진행 시 제공되는 매매보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제한할 수 있다.


제 17조 (판매자의 의무)

① "MP"를 통해 제품 등을 판매 하고자 하는 "회원"(판매자)은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제품 등을 등록하고 견적서 등을 작성해야 한다.

② "MP"를 통해 일석e조보험의 보험요건을 확정하고자 하는 "회원"(보험계약자)은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판매제품을 등록하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한다.

③ 판매 시 양식에 어긋난 등록, 판매 가장 등록 등의 허위등록 및 오기 등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그러한 제품을 등록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또 허위, 가장 등록 행위 발견 시 "회사" 는 해당 제품을 삭제, 취소하거나 중개를 하지 않을 수 있다.

④ "회원"(판매자)는 정당한 사유 없이 판매거부, 제품, 재화 등의 제공지연 또는 구매자의 정당한 반품요청을 거부할 수 없다. 이와 같은 경우가 발생하면 "회사"는 판매자의 회원자격을 정지 또는 제한, 상실시킬 수 있다. 또한, 허위 등록 등의 경우에는 판매자 뿐만 아니라 통정한 구매자의 회원자격을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한"회사"의 손해에 대하여는 당해 "회원"이 배상하여야 한다.

⑤ "회원"(판매자)는"회사"의"MP"에서의 거래와 관련하여"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등 관계법령에서 명시한 자료를 명시한 기간 동안 보관하여야 한다.


제 17조의 2 (구매자의 의무)

① "MP"를 통하여 상품 또는 용역을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구매자)은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발주서 등을 작성해야 한다.

② "MP"를 이용하여 일석e조보험의 계약자(판매자)의 판매내역을 확인하려는 "회원"(구매자)은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구매내역을 확인하고 발급받은 전자세금계산서를 확인하여야 한다.

③ 구매요청 시 양식에 어긋난 등록, 구매 가장 등록 등의 허위등록 및 오기 등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그러한 제품을 등록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또 허위, 가장 등록 행위 발견 시 "회사" 는 해당 제품을 삭제, 취소하거나 중개를 하지 않을 수 있다.

④ "회원"(구매자)이 정당한 사유 없이 구매자의 주문에 따라 "회원"(판매자)이 제공하는 제품의 수령을 거부하는 경우 또는 기 수령한 제품에 관하여 반품하거나 그에 대한 대금지급을 거부하는 경우에 "회사"는 구매자의 회원자격을 정지 또는 제한, 상실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한 "회사"의 손해에 대하여는 당해 "회원"이 배상하여야 한다.


제18조 (매매부적합제품)

① "회사"는 등록된 제품이 온라인상에서의 매매, 유통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인 경우에는 직권 또는 권리주장자의 요청에 따라 해당 제품 등록을 삭제, 취소하거나 중지할 수 있다.

② "회사"는 등록된 제품이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양속을 저해하거나 기타 위법 또는 탈법행위와 관련되거나 그러한 목적이 있는 경우 또는 회사의 정책상 필요에 의한 경우에는 직권으로 이를 삭제, 취소하거나 중지할 수 있다.

③ "회사"는 제품의 판매와 관련하여 권리주장자의 권리 보호를 위하여, 권리주장자가 "회사"가 정한 절차 및 방식에 따라 신고 또는 요청을 하는 경우, 당해 제품등록을 삭제, 취소 또는 일시 중지하고 이를 해당 제품의 판매자에게 통지한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당해 권리주장자의 신원, 신고 또는 요청이 "회사"의 절차 및 방식에 부합하는지 여부만을 서면으로 심사할 책임을 지는 것에 그치며, 당해 권리의 실질적 유효성 및 범위, 당해 권리의 주체 및 동 권리에 관련된 계약 또는 실질적 관계 등에 대한 심사를 행하지 않는다. "회사"는 권리주장자의 신고 또는 요청에 의한 제품등록의 삭제, 취소 또는 일시 중지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는 권리 주장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④ "회사"가 직권 또는 권리주장자의 신고 또는 요청에 따라 해당 제품등록을 삭제, 취소하거나 중지한 경우, 판매자는 이에 대한 이의를 "회사"가 정한 절차와 방식에 따라 소명함으로써 "회사"의 조치에 대한 중단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판매의 재개, 재등록 등의 조치를 취하고 이를 권리주장자에게 통보한다. 판매자의 소명이 있는 경우, "회사"는 해당 소명이 "회사"가 정한 절차와 방식에 부합하는 지 여부만을 서면으로 심사하는 것에 그치며 해당 소명의 유효성, 적법성, 타당성 및 판매자의 권리 등에 대한 심사를 행하지 않는다. "회사"는 판매자의 소명에 따른 판매의 재개, 재등록 등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는 권리주장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⑤ 매매부적합제품의 등록을 이유로 판매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회원자격이 제한될 수 있다.

⑥ 매매 부적합 제품임을 알거나 알 수 있는 상태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매매대금의 입출금을 중개하지 않거나, B2B전자상거래보증,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


제19조 (제품판매규정)

① 계약이 체결되면, "회사"는 판매자용 서비스화면에서 계약체결 여부를 게시한다. 또는 24시간 이내에 계약체결 여부를 휴대폰 문자메시지(SMS) 등의 방법으로 통지할 수 있다. 계약체결은 "회사"가 보내는 휴대폰 문자메시지(SMS) 또는 "MP"의 판매자용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② "MP"를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계약을 체결한 경우 각 결제 조건에 맞는 진행 절차를 따라야 하고 기한 내에 진행 절차를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 계약이 해지될 수 있으며, 이는 "회사"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③ 판매자는 제품의 배송, 반품, A/S 등에 관련한 사항은 항상 구매자와 협의하여 진행해야 하며, "회사"는 배송, 반품,A/S,환불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④ "회사"가 물품 및 용역을 중개한 때에는 중개대상물에 대한 거래내력(품목 등) 전부를 확보할 수 있다.


제20조 (제품구매규정)

① 구매자는 계약체결 후 "회사"가 24시간 이내에 발송하는 휴대폰 문자메시지(SMS) 및 "MP"의 구매자용 서비스화면에서 계약체결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② 구매자는 계약 체결 시 선택한 결제조건에 따라 해당 절차를 철저히 이행해야 하며, 불이행 시 구매거부로 간주되어 계약은 취소되고 구매거부에 따른 불이익은 구매자가 부담한다. 구매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구매의향서 및 주문서, 입찰서 등의 항목에 주문사항, 도착지 등의 정보를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미기재 또는 오기로 인한 불이익은 구매자가 부담한다.

③ 은행 온라인 입금방법으로 제품대금 입금 시 구매자가 제품대금을 잘못 입금하거나 입금정보를 잘못 기입 또는 기입하지 않음으로 인한 모든 위험과 책임은 구매자가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④ "회사"가 물품 및 용역을 중개한 때에는 중개대상물에 대한 거래내력(품목 등) 전부를 확보할 수 있다.


제21조 (반품과 환불)

"MP"를 통해 거래된 제품의 하자, 반품, 환불 등과 관련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운송업체, 금융기관 등 거래당사자간 분쟁이 발생한 경우 관련 당사자간에 해결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제22조 (수수료)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기본서비스 및 부가서비스를 회원이 이용하는 경우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이용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수수료 내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거래수수료 : "MP"를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계약을 체결한 후 매매보호 서비스, B2B전자상거래보증 , B2B전자결제 등 "MP"의 각종 결제조건을 통해 계약이 이행된 경우 거래대금의 일정 비율이 거래수수료로 부과될 수 있으며 이는 판매기업이 부담한다(거래수수료는 각각의 거래 유형, 제품 종류 등에 따라 상이하게 책정될 수 있다). 단, 거래 당사자의 의사에 따라 거래수수료를 구매자에게 별도로 부과할 수 있다. "회사"는 거래수수료의 징구 방법에 있어서 판매자 또는 구매자를 통한 직접적인 수령의 방법과 제휴 금융기관을 통한 간접적인 대리 수령의 방법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구매카드에서는 미화(USD)로만 결제할 수 있다.)

2. 부가수수료: 회원이 "MP"를 이용하면서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 부가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부과될 수 있다.

3.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수수료를 신설, 변경할 수 있으며, 신설 또는 변경사항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화면에 공지한다. 변경된 수수료는 공지 시 적용일자를 공지한다.

4. 일석e조보험 기반의 보험 및 대출 연계상품의 경우,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연정액으로 보험계약자인 판매기업에게 부과한다.

5. 부가수수료를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는 그 내용을 게시 가능한 전자적 수단에 변경일 1주일 전에 제시하여 1개월간 알린다.


제22조의 2 (B2B전자결제oB2B담보보증o일석e조보험o글로벌구매카드의 이용)

① "회원"은 "회사"가 관련 보증기관 및 금융기관과 연계하여 제공하는 B2B전자결제, B2B담보보증, 일석e조보험 및 글로벌구매카드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보증기관과 금융기관이 정한 업무프로세스 및 거래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1항의 보증기관과 금융기관이 정한 업무프로세스를 "회사"가 운영하는 "MP"서비스에 적용하며 "회원"이 준수할 거래규정을 본 약관 및 사이트에 게시한다.

③ B2B전자상거래 담보보증 및 B2B전자상거래 대출보증, 일석e조보험, 글로벌구매카드 기반 거래를 이용하는 "회원"이 보증기관에서 금지하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부당거래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1. 물품 및 용역의 실제 거래 없이 자금 결제하는 허위거래 행위

2. 전자상거래보증서 신규 발급일 또는 일석e조보험 개시일 이전에 거래한 물품 및 용역에 대한 결제

3. 거래되는 물품 또는 용역의 내역을 정확히 제시하지 않은 거래에 대한 결제

4. 회원기업 일방 또는 쌍방이 휴업이나 폐업한 이후에 거래의 결제

5. 회원기업의 경상적인 영업활동 이외의 물품 또는 용역의 거래에 대한 결제

④ "회원"이 전 3항에서 정한 부당거래행위를 통해 금융기관의 대출을 이용하여 구매자금을 결제하거나 판매기업으로서 결제를 받은 경우 "회원"은 보증기관 및 "회사"에 부당거래로 인해 발생한 손해배상 및 부당이득 반환 책임을 부담한다.


제23조 (공인인증서)

"회사"는 안전한 전자상거래이용 및 보안을 위하여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에 의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은 이에 필요한 공인인증서 이용 의무에 적극 협조한다.


제24조 (거래의 종료)

"MP"를 이용한 거래는 각 결제상품의 특성 상 거래 종료 시점이 상이할 수 있다.

① B2B전자상거래보증 - 현금, 어음: 계약체결이 거래종료 시점,

② 구매자금대출: 은행사이트에서의 결제승인 처리가 거래의 거래종료 시점,

③ 구매카드, 구매론: 매매보호일 경우는 은행 사이트에서 인수승인 처리가 거래종료 시점,

일반거래일 경우 은행 사이트에서 결제승인 처리가 거래종료 시점,

④ 현금, 어음 및 기타 : 계약체결이 거래종료 시점.

⑤ 일석e조보험 : 보험계약자(판매자)가 "MP"에 매출채권내역을 등록하고 구매기업의 결제여부가 결정 된 시점

⑥ 글로벌구매카드 : "글로벌구매카드"을 이용한 거래는 수입대금결제가 완료된 때에 종료된다.


제25조 (거래상의 분쟁 해결)

"회사"는 거래 도중 발생한 분쟁에 아무런 책임이 없으며 그 책임은 그 귀책사유가 있는 회원에 있다. 단, "회사"는 분쟁의 해결을 위해 적극 중재에 나설 수 있으며 필요 시 공정한 제3의 기관을 중재 기관으로 추천 할 수 있다.


제26조 (거래의 공정성)

① 각 회원은 거래의 진행에 있어서 공정한 방법으로 거래를 진행하여 한다. 만약 불공정한 방법으로 거래를 진행한 사실이 있을 경우 불공정 행위에 대한 책임이 있는 회원에 대해서는 모든 거래를 즉시 중단하고 "회사"의 직권으로 회원자격을 박탈 할 수 있으며, 그 회원은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② "불공정 거래"라 함은 전자상거래보증을 이용함에 있어 다음 중 하나 이상 해당하는 경우를 말하며 "회사"는 이를 모니터링(monitoring) 할 수 있다.

1. 물품 및 용역의 실제 거래 없이 자금만의 결제

2. 전자상거래보증서 신규 발급일 전에 거래한 물품 및 용역에 대한 결제 : 신규 보증서 발급일 전에 일어난 거래에 대하여는 전자상거래보증서에 의한 구매자금으로 결제를 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한 구매자금의 결제는 부당이득으로 반환할 수 있다.

3. 거래되는 물품 또는 용역의 내역을 제시하지 않은 거래에 대한 결제

4. 회원기업 일방 또는 쌍방이 휴업이나 폐업한 이후에 거래된 건의 결제

5. 회원기업이 경상적인 영업활동 이외의 물품 또는 용역의 거래에 대한 결제


제 5 장 정보관리


제27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회사"는 "MP"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메일 등 "회사"에서 지정하는 위치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다.

② "회사"는 "MP"를 운영함에 있어서 각종 정보를 게시판 등에 게재하는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제28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회원은 "MP"의 게시판에 회원 임의로 글을 게시할 수 있으나 그 내용이 규정에 위반되거나 게시 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지나 동의 없이 이를 보완 또는 삭제 할 수 있다.


제29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회사"는 "회사"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본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하거나 중단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전자우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즉시 이를 고지한다.


제30조 (정보의 관리)

"MP" 내의 거래 시스템을 이용하여 회원이 올리는 거래 조건 정보에 대하여 "회사"는 진위 여부를 확인하지 않으며, 그 정보와 관련된 어떤 종류의 책임도 지지 않는다.


제31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① "MP"의 운영 시스템과 관련하여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 및 그에 수반된 애플리케이션, 운영 솔루션 그리고 "MP"의 Design 등은 "회사"의 배타적 지적 재산권에 속하므로, 회원은 "회사"의 사전 허락 없이 무단 사용 및 무단 복제할 수 없다.

② "MP" 운영 중에 "회사"가 수집 분석한 거래 관련 통계 정보 및 직접 수집, 가공한 기타 정보에 대하여 "회사"는 배타적이고 독점적인 권리를 보유한다.


제 6 장 의무


제32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MP"운영을 위한 설비를 항상 운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 보수하여야 하며,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MP"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도록 노력 해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MP"에 공지 또는 전자우편, 전화 등의 방법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신설]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부당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1. "회사"가 물품 또는 용역의 거래내역 입력 행위를 "회원"으로부터 위임받거나 대행하여 전자상거래를 중개하는 행위

2. "회사" 또는 "회사"의 직원이 "회원"으로부터 신용보증의 대가를 제공받거나 요구하는 행위

3. "회원"에 대한 신용정보를 본래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회원" 및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기타 신용보증재단 또는 제휴 금융기관의 동의 없이 외부에 무단 유출한 때

4. 그 밖에 본 협약에서 정한 사항을 위반하였거나, 협약의 목적을 훼손하는 부당한 행위를 하는 경우

④ "회사"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서명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전자상거래 관련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제33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MP"에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ID), 비밀번호를 유지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자신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분실이나 도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또한 자신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가 자신의 승낙 없이 사용되었을 경우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한다.

③ 회원은 회원 상호간 체결된 거래에 대해 성실하게 체결 내용을 이행하여야 한다.

④ 회원은 거래가 이루어 질 때마다 세금계산서가 발행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다만, 소액의 거래가 계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일어나거나 동일 품목에 대한 거래가 연속해서 일어나는 경우 등 세금계산서를 일일이 발행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일괄 합산하여 발행 할 수 있다.

⑤ 회원은 "MP"와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1. "MP"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2.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3.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일,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4. 다른 회원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5. "회사" 직원 등을 포함한 타인을 사칭하는 행위

6. "MP"를 통해 전송된 컨텐츠의 발신인을 위조하는 행위

7. "MP"의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및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34조 (양도금지)

회원은 "MP"의 이용 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다.


제35조 (손해배상)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② 회원 상호간 거래 도중 어느 한쪽이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그 귀책사유가 있는 회원이 손해배상의 책임을 진다.

[신설]

③ "회사"는 "회원"의 기업간 부당거래 방지를 위하여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여야 하며, "회원"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부당거래 적발시 "회사",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기타 신용보증재단 또는 제휴 금융기관으로부터 부당이득 반환, 손해배상책임 부담 및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

1. "회원"이 휴업이나 폐업한 이후에 발생한 거래

2. 전자상거래보증서 신규 발급일 전에 거래한 물품 및 용역에 대한 결제

3. 물품 및 용역의 실제 거래 없이 자금만 결제

4. 거래되는 물품 또는 용역의 내역을 제시하지 않은 거래에 대한 결제

5. "회원"의 경상적인 영업활동 이외의 물품 또는 용역의 거래에 대한 결제

6. 대출실행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일부취소 포함)하는 행위

7. 그 밖에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기타 신용보증재단 또는 제휴 금융기관에서 부당거래로 판단한 거래


제36조 (면책 조항)

① "회사"는 회원이 "MP"를 통해 게재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내용에 관하여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아니하며 회원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② "회사"는 제3의 부가서비스 제공사업자가 "MP"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 자료의 정확성, 신뢰성 등 내용에 관하여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아니하며, 회원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③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MP"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

④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MP"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다.

⑤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MP" 이용상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된다.


제37조 (분쟁의 해결)

①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한다.

②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송이 제기될 경우, 서울중앙지방법원을 그 관할법원으로 한다.


제38조 (법률의 적용)

회원의 서비스 사용으로 발생되는 모든 법적 문제는 대한민국 관계법령의 적용을 받는다.


부 칙

제1조 (약관의 시행)

본 약관은 2006년 11월 9일부터 적용한다.

본 약관은 2008년 2월 1일부터 적용한다.

본 약관은 2010년 2월 16일부터 적용한다.

본 약관은 2010년 9월 6일부터 적용한다.

본 약관은 2011년 8월 1일부터 적용한다.

본 약관은 2012년 1월 30일부터 적용한다.

본 약관은 2013년 11월 01일부터 적용한다.

본 약관은 2016년 1월 25일부터 적용한다.